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슴통증(흉통)의 원인 및 감별진단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7. 04:35

    외래를 보다 보면 가슴통증(흉통)을 주소지로 내원하는 환자가 많이 계십니다. 나이가 드신 분뿐만 아니라 젊은 환자 분도 가슴 통증을 호소하고 계십니다.  내가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볼 때 가장 걱정하는 것은 이런 통증이 심장의 문재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닐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약간의 그늘진 질문을 반드시 해 심장의 원인이 아닌지 감별한다.


    심장 질환에 의해 가슴 아픈 증상이 있는 경우는 허혈성 심장 질환을 의심하게 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으로 좁아져 혈액공급이 부족한 상태에서 걸으면 긴 호흡체육 등 심장이 더 많은 피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아픈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표준우리가심근경색이라고예기하는질환이바로허혈성심장질환이있는경우심장근육에피공급이안되고세포가죽어발발발합니다. 이런 경우 갑작스런 마음지를 하나로 묶을 수 있고 갑작스러운 사망을 부를 수도 있을 것이다.


    >


    만약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인한 흉곽통증이 의심된다면 즉시 심전도를 확인합시다. 심전도를 확인하고 급성 심근경색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시간을 늦추지 말고 바로 관상동맥조영술 및 스텐트수술이 가능한 병원으로 이송되어야 합니다.  흉곽의 통증이 자세의 변이 나쁘고, 숨을 들이마시거나 내쉴 때 통증이 더 악화되거나, 밖에서 흉곽을 누를 때 통증이 심장의 원인보다 늑골과 연골 접합부의 염증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갈비뼈는 흉곽의 가운데 복골과 연골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매 순간 숨을 쉬며 흉곽이 들리고 내려갔다가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게 되는데 이때 갈비뼈와 연골의 접합부에 염증이 생깁니다. 고런 경우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하고 진통 소염제를 2~31정도 복용하면 통증이 호전합니다.


    >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도 가슴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로 속이 쓰리지만 가슴통증만으로 오는 경우가 있어 허혈성 심장질환과의 감별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저런 경우는 위산 분비 억제제를 복용하여 통증이 가라 앉지 않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가슴 통증의 원인은 대부분 위의 3대 질환(허혈성 심장 질환, 프레임 연골염, 역류성 식도염)중 하쟈싱이지만 다소움의 다양한 원인에 따라서도 가슴 통증이 유발 될 가능성이 있어 자세히 문진과 검사가 필요하다.


    저는 가슴 통증으로 내원하시는 환자에게 자세한 문진 후, 가슴 엑스레이와 심전도를 함께 확인합니다. 이후 특이 소견이 없으면 증상에 따라 진통 소염제 또는 위산 분비 억제제를 처방하여 증상이 호전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지난 외래로 새가슴에 통증을 주소로 내원한 26세의 남성 환자들이 있었습니다. 과거로 보아 심장병의 가능성은 낮고, 그 후와 같이 흉부 탈출증을 확인했습니다.


    >


    이 환자의 흉곽 X-ray를 보면 오른쪽 폐의 중간 부위에서 약 2cm의 피에교루죠루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확인 후 더 자세한 검사를 위해 흉곽 CT를 확인했습니다.


    >


    CT에서 보듯이 피에교루죠루이 늑막에 붙어 있어 충분히 흉곽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고 이에 대한 조직 검사 때문에 3회 병원에 모두 드렸다.  만약 흉곽의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가까운 내과의원에서 정확한 감별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십시오. 다음 번에는 흉곽의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인 허혈성 심장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